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사를 위한 응용행동분석 [원서 9판]
저자Paul A. Alberto, Anne C. Troutman
역자 이효신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592p
ISBN 978-89-997-0468-0 93370
발행일 2014-08-29
정가 2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응용행동분석에서 객관성은 자료수집으로부터 확보된다. 응용행동분석을 적용하는 교사라면 자료수집 방법에 능해야 하며 자료가 말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근래에는 행동의 기능을 중요하게 다루기 시작하면서 기능을 파악하기 위한 자료수집 방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제가 되는 행동의 기능을 알게 됨으로써 교사들은 할 일이 많아졌다. 상황에 따라 문제행동을 예측하고 그것을 통제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드는 데에 주력해야 하는 것이다. 이번 개정서에서도 이러한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내용이 보완되었다.

이 책은 강의와 동시에 학생에게 행동-변화 프로젝트를 부여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표적행동을 확인하는 것에서부터 자료 수집과 그래프 그리기, 실험설계 선정하기, 기능분석 수행하기, 후속결과 정리하기, 선행사건 정리하기, 행동변화 일반화하기까지 진행된다. 다른 교육 방법에 확고한 기초로 작용할 수 있는 가르치는 기술의 기초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집필된 이 책은 응용행동분석 연구설계를 폭넓고 깊이 있게 다룬 전문서적이면서도 다양한 사례와 일화 등을 이용해 알기 쉽게 구성되어 있어 응용행동분석의 이론과 실제를 알고자 하는 많은 분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원서: Applied Behavior Analysis for Teachers (9th ed.)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장 응용행동분석의 근원
1. 설명의 유용성
2. 발달적 설명
3. 인지적 설명
4. 행동주의적 설명
5. 행동주의의 역사적 발전

제2장 응용행동분석 절차의 책임 있는 적용
1. 응용행동분석에 대한 관심
2. 응용행동분석 절차의 윤리적 사용
3. 책무성
4. 이론 아니면 요리법?

제3장 행동목표 준비하기
1. 정의 및 목적
2. 교육목적
3. 행동목표의 구성요소
4. 행동목표 양식
5. 기초적 행동목표의 확장
6. 행동목표와 IEP

제4장 자료수집 절차
1. 이론적 설명
2. 체계 선택
3. 일화기록
4. 영속적 산물 기록
5. 관찰기록 체계
6. 지속시간 및 반응시간 기록법
7. 이 모든 것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가
8. 자료수집 체계의 요약
9. 신뢰도
10. 자료수집 및 관찰자 간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제5장 그래프로 나타내기
1. 선 그래프
2. 그 밖의 그래프 그리기 규칙
3. 누적 그래프
4. 막대 그래프

제6장 단일대상설계
1. 변인과 기능적 관계
2. 설계의 기본 범주
3. 단일대상설계
4. AB 설계
5. 반전설계
6. 준거변경설계
7. 중다기초선설계
8. 교대중재설계
9. 조건변경설계
10. 단일대상설계의 평가

제7장 행동의 기능 결정하기
1. 행동과 그 기능
2. 행동지원계획
3. 행동지원계획 수립

제8장 행동을 증가시키는 후속결과
1. 정적 강화
2. 계 약
3. 강화인자 관리의 여러 형태
4. 부적 강화
5. 자연 강화

제9장 행동을 감소시키는 후속결과
1. 행동 감소를 위한 수준별 대안
2. 수준Ⅰ: 강화중심 전략
3. 수준Ⅱ: 소거
4. 벌
5. 수준 Ⅲ: 바람직한 자극의 제거
6. 수준 Ⅳ: 혐오자극의 제시
7. 과잉교정

제10장 차별강화: 선제자극 조절과 형성
1.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선제자극
2. 자극 통제를 위한 차별강화
3. 변별의 원리
4. 촉 구
5. 모델링
6. 신체적 안내
7. 용 암
8. 복합적 행동 가르치기
9. 형성을 위한 차별강화

제11장 변화된 행동의 일반화
1. 일반화
2. 일반화 훈련

제12장 자신의 행동을 관리하도록 가르치기
1. 일반적인 경험
2. 자신의 행동을 관리하도록 학생을 준비시키기
3. 장애 학습자를 위한 자기 관리
4. 경도장애 학습자를 위한 자기 관리
5. 경계선 학생을 위한 자기 관리

◆ 용어해설
◆ 번역용어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