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특수아동교육(3판)
저자이소현, 박은혜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624p
ISBN 978-89-6330-609-4 93370
발행일 2011-02-25
정가 22,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3판에서는 최신의 특수교육 이론과 현장 적용의 실제를 제공하고자 노력하였다. 따라서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법률 또는 교육과정 등의 다양한 변화, 장애 개념 또는 교수방법에서의 다양한 이론적 정립과 정교화,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에서 진행되고 있는 통합교육을 위한 다양한 실제적 노력 등을 반영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특수아동과 통합교육

제1장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1. 특수아동의 이해
1) 특수아동의 정의
2) 특수아동의 분류
3) 특수아동의 교육적 필요
2. 특수교육의 이해
1) 특수교육의 정의
2) 특수교육 배치: 연계적 서비스 체계

제2장 통합교육의 이해
1.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2. 통합교육의 혜택
1) 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2) 일반 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3. 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1)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개념 정립
2)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과제

제2부 특수아동의 이해

제3장 지적장애
1. 지적장애의 정의
1) 지적장애의 최근 정의
2) 지적장애의 분류
2. 지적장애의 원인
1) 다운증후군
2) 페닐케톤뇨증
3) 약체 X 증후군
4) 프라더-윌리 증후군
5) 윌리엄스 증후군
6) 두뇌 손상
3. 지적장애의 특성
1) 인지능력과 학업 성취
2) 언어 및 사회성 발달
4. 지적장애 아동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교사의 역할 및 교수방법
3) 지원의 요구가 적은 경도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
4) 지원의 요구가 많은 중도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

제4장 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정의 및 판별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판별
2. 학습장애의 원인
1) 신경학적 요인
2) 유전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3. 학습장애의 특성
1) 학업 성취
2) 사회-정서적 특성
3) 주의집중 및 과잉행동
4) 지각장애
5) 인지 및 기억력
6) 동기 및 귀인
4. 학습장애 아동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일반적인 교수적 접근
3) 기초 교과 영역의 교수
4) 내용 중심 교과의 교수

제5장 정서 및 행동장애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용어
2) 정서 및 행동장애 정의의 어려움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현행 정의
4) 정서 및 행동장애의 분류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가정과 지역사회
3) 학교 요인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1) 지능 및 학업 성취
2) 사회-정서적 특성
3) 행동적 특성
4.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문제행동 지도
3) 사회적 기술 교수
4) 학습준비기술 지도

제6장 자폐 범주성 장애
1. 자폐 범주성 장애의 개념
1) 개념 정립의 역사
2) 자폐 범주성 장애의 정의
3) 자폐 범주성 장애의 출현율
2. 자폐 범주성 장애의 원인
3.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성
1) 지능 및 학업 성취
2) 사회-정서적 특성
3) 의사소통 특성
4) 행동적 특성
4.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장애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적 접근
3) 과학적으로 입증된 교수방법 적용

제7장 의사소통장애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1) 말장애
2) 언어장애
2.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1) 기질적 요인
2) 기능적 요인
3.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1) 언어적 특성
2) 지능 및 학업 성취
3) 사회-정서적 특성
4. 의사소통장애 아동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 기술 촉진
3) 언어 기술 교수
4) 보완대체 의사소통
5) 언어치료사의 역할 및 협력

제8장 청각장애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의 원인
1) 귀의 구조
2) 청각장애의 원인
3) 청력의 측정
3. 청각장애의 특성
1) 말과 언어의 발달
2) 사회-정서적 발달
3) 청각장애인의 사회와 문화
4. 청각장애 아동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방법
3)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적 중재

제9장 시각장애
1. 시각장애의 정의
2. 시각장애의 원인
1) 눈의 구조
2) 시각장애의 원인
3. 시각장애의 특성
1) 운동기능 발달
2) 개념 발달
3) 사회성 발달
4. 시각장애 아동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적 중재
3) 교수 보조도구의 선택과 수정

제10장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1.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정의
1) 지체장애
2) 건강장애
2.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원인
1) 뇌성마비
2) 근이영양증
3) 이분척추
4) 골 형성 부전증
5) 경련장애
6) 외상성 뇌손상
7) 소아암
8) 신장장애
3.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특성
1) 지능 및 학업 성취
2) 사회-정서적 특성
3) 신체 운동적 특성
4. 지체 및 건강장애 아동의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통합교육을 위한 정보 수집과 교수환경 수정
3) 학습 자세의 중요성
4) 지체장애 아동을 위한 컴퓨터 공학의 활용
5) 의사소통
6) 이동성

제11장 영재
1. 영재의 정의 및 판별
1) 영재의 정의
2) 영재의 판별
2. 우수성의 기원
1) 유전 및 기타 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영재의 특성
1) 일반적 특성
2) 미성취 영재아
4. 영재 교육
1) 일반학급에서의 영재 교육을 위한 지침
2) 교육적 배치
3) 교수방법

제3부 특수아동교육의 실제

제12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1. 협력적 접근의 이론적 배경
1) 협력적 접근의 정의
2) 협력적 접근의 중요성
2.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의 실제
1) 협력 팀의 구성원과 역할
2) 협력적 접근의 계획 및 실행
3) 협력적 교수방법

제13장 특수아동 교수방법
1.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발
1) 개별화교육계획의 법적 배경
2) 개별화교육계획의 목표와 기능
3)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발 절차
2. 교과지도 및 교수방법
1) 국어
2) 수학
3) 체육
4) 음악
5) 미술
3. 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
1) 일반적인 교수방법의 적용
2) 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전략
3) 통합학급에서의 교수방법

제14장 특수아동 행동지원
1. 장애 아동의 행동 문제
1) 행동 지도의 중요성
2) 행동 문제의 유형 및 특성
2. 행동 발생의 기본 원리
1) 행동의 법칙
2) 행동의 기능
3) 행동의 발생 상황
4) 환경의 영향
3. 행동 지도의 실제: 긍정적 행동지원
1) 긍정적 행동지원의 이론적 배경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 방안
4. 행동 지도를 위한 자료 수집 및 분석
1) 목표행동의 식별 및 정의
2) 측정 방법의 선정
3) 관찰자 및 관찰 시간 결정
4) 기초선 자료 수집 및 분석
5) 교수 자료 수집 및 분석

제15장 사회적 통합
1. 사회적 통합의 중요성
2. 일반 학급에서 겪는 장애 아동의 사회적 어려움
3. 사회적 통합 촉진을 위한 기본적 원리
1) 통합을 위한 교사 준비
2) 통합을 위한 일반 아동 준비
3) 통합을 위한 장애 아동 준비
4) 통합을 위한 부모 준비
4. 사회적 통합을 위한 성공적인 교수전략
1)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장애 이해 활동
2)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기술 교수
3) 일반 아동과 장애 아동의 상호작용 촉진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