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대학교수 13인의 명강의
저자김은영, 이창재, 장경원, 문보은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16p
ISBN 978-89-997-0428-4 03370
발행일 2014-06-30
정가 16,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대학에서 선발한 인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최근 국내외 고등교육계에 지대한 관심 영역입니다. 이러한 관심에 부응하여, 대학에서는 교수-학습센터의 활성화와 함께, 교수의 강의 능력을 높여 보다 나은 교육적 성과를 도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왔습니다. 정부에서도 다양한 재정지원사업을 통해 대학교육의 수준을 높여 국내 고등교육의 질 제고를 이루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쳐 왔습니다.

이처럼 ‘잘 가르치는 대학’에 관한 관심과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교육개발원과 SBS 문화재단,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미래 인재양성에 있어서 대학교육, 특히 대학 강의가 갖는 중요성과 비전에 주목하여 ‘명강의’를 발굴, 확산하는 프로젝트를 기획하였고, 2011년과 2012년에 대학에서 ‘명강의’를 하고 계시는 총 열세 분의 교수님들을 선정·발표하였으며 이들 교수님의 강의 특징과 내용 등을 담은 단행본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명강의’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SBS 문화재단의 후원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수행한 ‘명강의 모델 개발 및 사례 발굴 연구’는 기존에 수행되었던 국내외 교수-학습 관련 이론 및 연구의 분석과 전문가의 의견수렴 등을 통해 선정 영역과 지표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각적이고도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다음 장에 소개될 교수님들의 좋은 강의가 선정되었습니다.

좋은 강의란 무엇인가 혹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생각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고 또 강의의 목표, 대상, 내용, 형식 등에 따라 그 성격과 특징이 다르게 드러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책에 소개되는 교수님들과 그들의 강의는 저마다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학자로서의 전문성과 열정을 가지고 학생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더 좋은 강의, 더 나은 교육을 지향하고 있고 또 하고 있다는 면에서 ‘명강의’라는 타이틀에 부합하고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책에 소개된 한 교수님의 경험처럼,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적절한 훈련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바로 대학교육 현장에 투입되어 시행착오를 겪는 대학의 강의자들이 적지 않을 것이라 여겨집니다.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다수 국가의 대학원 교육과정이 연구에 초점이 맞추어진 현실에서 기인한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현실을 인식하고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시각을 공유하는 분들이 대학 안팎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봅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01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강의
박승찬 가톨릭대학교 교수 ‘중세철학사’
Prologue
전 강의 녹음과 청취
‘위대한 신학자’가 교육의 롤모델
강의에 앞서 학생들이 진행하는 토론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방법 교육
학생과 교감하는 강의
Epilogue: 박승찬 교수의 ‘중세철학사’ 지상 강의

#02 인문학과 과학을 아우르는 통섭의 강의
김희준 서울대학교 교수 ‘자연과학의 세계’
Prologue
철학적 질문에 대한 과학적 대답
접근하기 쉬운 소재로 설명하는 과학이론
소통의 힘 ‘1분 쪽지’
100페이지 저널을 통한 심화 학습
로댕의 ‘대성전’
Epilogue: 김희준 교수의 ‘자연과학의 세계’ 지상 강의

#03 여성학의 마이클 샌델 강의
정지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여성학’
Prologue
생각하는 방법을 배운다: 뇌가 괴로운 강의
질문에 질문이 꼬리를 무는 강의
‘라이브 콘서트’ 같은 생동감: 판서와 토론으로 이루어진 강의
또 하나의 강의실 ‘사이버 캠퍼스’
자유 주제와 자유 형식의 팀 프로젝트
Epilogue: 정지영 교수의 ‘여성학’ 지상 강의

#04 기자처럼 확인하고 분석하는 경영학 강의
표민찬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국제비교경영’
Prologue
학생 스스로 답을 찾도록 한다
다양한 사례 제시
형님 같은 교수님
Epilogue

#05 13개의 서로 다른 전공이 참여한 다학제 간 협동 프로젝트 강의
조정원 제주대학교 교수 ‘에듀워터’
Prologue
원활한 피드백 제공의 기회
단계별 세밀한 가이드 제시
관련 분야 전문가의 활용
다양한 전공 학생 참여 유도를 통한 학제 간 프로그램 특성 강화
평가의 목표는 학습 동기 부여
Epilogue: 조정원 교수의 ‘에듀워터’ 지상 강의

#06 한 학기간의 가상 연애와 결혼생활 강의
장재숙 동국대학교 교수 ‘결혼과 가족’
Prologue
철저한 강의 준비: 소재 발굴을 위한 노력과 학생의 요구 반영
다양한 상황에 바로 대처할 수 있는 유연한 강의 능력
객관적 평가 방식
학생과의 끊임없는 소통 노력: 1,000명의 학생들과의 ‘카카오톡’
가상이 현실로
Epilogue: 장재숙 교수의 ‘결혼과 가족’ 지상 강의

#07 엄마가 딸에게 추천하는 인생 강의
이명학 성균관대학교 교수 ‘한자와 한문의 세계’
Prologue
강의를 통한 인성교육
첨단기술과 교육공학의 그릇에 담긴 고전의 가치
익숙한 소재의 활용
활발한 상호작용
학생들에게 기억되는 교사가 참스승
Epilogue: 이명학 교수의 ‘한자와 한문의 세계’ 지상 강의

#08 학생과 공명(共鳴)하는 강의
권순복 부산대학교 교수 ‘일반음성학’
Prologue
오감을 자극하는 멀티 강의
학생과의 소통
교수와 학생의 신뢰 시(詩)
Epilogue

#09 인문학적 체험의 식물학 강의
최성화 서울대학교 교수 ‘식물과 생활’
Prologue
식물에 관한 새로운 접근법: 과학의 인문학적 이해를 위한 체험 강조
학생 개개인의 학습 성취 제고를 위한 평가
학습성과 제고를 위한 강의 다시 듣기 서비스
Epilogue: 최성화 교수의 ‘식물과 생활’ 지상 강의

#10 주의집중 전략이 가득한 강의
김찬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현대물리학과 인간사고의 변혁’
Prologue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 ‘친절한 강의 계획서’
13가지 이야기로 구성된 커리큘럼
명강의는 첫 강의 시간부터 다르다: 주의집중 전략이 가득한 첫 강의
24시간 상호작용 시스템
Learning by Doing을 위한 과제
Epilogue: 김찬주 교수의 ‘현대물리학과 인간사고의 변혁’ 지상 강의

#11 사례를 활용하여 참여하고 소통하는 강의
김철중 홍익대학교 교수 ‘재무관리’
Prologue
큰 그림을 제시하는 강의
준비된 학습자를 만드는 사례 방법
학문의 현실: 적용성을 탐색하는 강의
흥미로움이 자기주도 학습으로… 학문하는 즐거움
학생의 마음을 움직이는 진솔한 소통과 칭찬
코치와 멘토가 된 김철중 교수
Epilogue: 김철중 교수의 ‘재무관리’ 지상 강의

#12 액션러닝으로 배우는 조직행동론 강의
고수일 전북대학교 교수 ‘조직행동론’
Prologue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강의
함께 고민한 후 실행하고 다시 함께 공유한다
질문으로 이끄는 강의
학습 팀도 ‘만들어’ 간다
Epilogue

#13 집단 지성이 모이는 온라인 강의
이우성 성균관대학교 교수 ‘생명의 과학’
Prologue
미래의 노벨상 수상자를 위하여
SQ/SA! 이렇게 운영됩니다
Epilogue

결어: 좋은 강의를 만드는 아홉 가지 비법
철저히 준비된 강의
학생의 질문 역량을 키워 주는 강의
학생의 사고 역량을 키워 주는 강의
다양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강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는 강의
온라인 공간을 지혜롭게 활용하는 강의
성장을 돕는 팀 과제가 있는 강의
학습을 돕는 평가가 이루어지는 강의
참스승을 만나는 강의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