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과 지도
저자허승희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68p
ISBN 978-89-997-0269-3 93370
발행일 2014-02-25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학교폭력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 또는 예비교사를 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초등학교에서 발생하는 현장 문제를 중심으로 학교와 학급에서 교사가 실행할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요즘 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하면서 중고등학교의 학교폭력을 다룬 책은 많이 출간되고 있으나 폭력이 저연령화되는 현 추세에서 초등학교 학교폭력을 다루고 있는 책은 거의 전무한 상황이므로 이 책은 초등학교 교사 및 예비교사에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1부에서는 초등학교 학교폭력 현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제2부에서는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다양한 원인, 제3부에서는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을 위하여 학교와 학급에서 실행해야 할 사항, 제4부에서는 초등학교 학교폭력 가해, 피해 및 방관 아동을 위한 학급생활지도의 방안과 학교폭력 발생 시 중재방안, 그리고 제5부에서는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이해

제1장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정의 및 유형
1.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정의
2.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유형

제2장 초등학교 아동의 발달 및 학교폭력의 특성
1.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성 및 또래관계의 발달 특성
2.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특성

제3장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전개 양상
1. 초등학교 학교폭력 가해행동과 피해행동의 심리적 원인
2.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전개 양상

제4장 초등학교 학교폭력 가해아동, 피해아동, 피해-가해 아동 및 방관아동의 특성
1. 초등학교 학교폭력 가해아동
2. 초등학교 학교폭력 피해아동
3. 초등학교 학교폭력 피해-가해 아동
4. 초등학교 학교폭력 방관아동

제2부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생태학적 원인

제5장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생태학적 분석
1.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의 필요성
2.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생태학적 분석

제6장 생태학적 접근에서 본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원인
1. 아동의 개인적 특성과 학교폭력
2. 미시체계와 아동의 학교폭력
3. 중간체계와 아동의 학교폭력
4. 외체계와 아동의 학교폭력
5. 거시체계와 아동의 학교폭력
6. 시간체계와 아동의 학교폭력

제3부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와 교사의 역할

제7장 초등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의 강화
1. 인성교육의 의미
2. 초등학교 교육과 인성교육
3.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목적, 내용 및 방법
4. 초등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의 실천
5.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가정과 학교의 연계

제8장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장기 프로그램의 구성과 실행: 발달적 생활지도 교육과정의 구성과 실행
1. 초등학교 교육과 생활지도
2. 초등학교 생활지도의 새로운 전환의 필요성
3. 초등학교에서의 발달적 생활지도 교육과정의 구성과 실행
4. 개발된 발달적 생활지도 교육과정의 예

제9장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
1. 교사와 아동 간의 진정한 관계 형성
2. 심리적으로 안정된 학급 환경의 구성
3. 아동의 폭력행동을 감지하고 대처하기 위한 교사의 민감성
4. 학교폭력 행동에 대한 학급 규칙과 절차의 확립
5. 아동 간의 건강한 소통: 또래 간의 지지 체제의 구성과 실행

제4부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예방과 중재

제10장 초등학교 학교폭력 가해행동 예방을 위한 학급 생활지도
1. 싸우는 행동
2. 분노를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행동
3. 물품을 훔치거나 강제로 빼앗는 행동
4. 거짓말하는 행동
5. 사회적 기술의 부족으로 또래와 갈등을 유발하는 행동
6. 교사에 대한 반항적이고 공격적인 행동
7. 학교 기물이나 다른 아동의 소유물을 파괴하는 행동

제11장 초등학교 학교폭력 피해행동 예방을 위한 학급 생활지도
1. 위축된 나약한 행동
2. 또래와 거의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 행동
3. 주의 산만한 행동
4. 학교생활에 활기가 없고 무감각한 행동
5. 다른 아동에게 수용되지 못하는 일탈적 행동
6. 교사와 거의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 행동

제12장 초등학교 학교폭력 방관행동의 원인별 지도
1. 초등학교 학교폭력 방관행동 지도의 중요성
2. 초등학교 학교폭력 방관아동에 대한 지도

제13장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중재
1. 학교폭력 사전 예방교육 및 학급 관리
2. 가해아동 및 피해아동에 대한 교사의 개입
3. 학교폭력 발견 시의 초기 중재
4. 학교폭력 상담 및 지원기관
5. 학교폭력 사안의 처리 절차

제5부 초등학교 학교폭력 지도를 위한 프로그램 실행

제14장 학급단위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실행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구성
3. 프로그램의 내용과 실행 방법

제15장 가해 및 피해 성향 아동을 위한 소집단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개요
2. 프로그램의 특징

-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가해 성향 아동용
-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피해 성향 아동용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