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발현적 유아교육과정과 표준의 연계
교육 내용과 교수실제 강화하기
저자Sydney L. Schwartz, Sherry M. Copeland
역자 박은혜, 신은수, 김희진, 이지현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20p
ISBN 978-89-997-0085-9 93370
발행일 2013-03-20
정가 1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유아의 ‘흥미’와 ‘놀이’를 중심으로 ‘발달에 적합한’ ‘발현적 유아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 유아교육의 핵심이라는 것에는 모두가 동의한다. 그럼에도 교사는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유아가 놀이하는 것을 보면서 “참 재미있는 생각을 했구나.” “무엇을 만들었니?” 이상의 대화를 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최신의 이론을 기반으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 개정되어도 교사는 그것을 그들만의 리그에 속한 학술용어라고 이해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수업에 적용할 수도 없다고 생각한다. 교육과정을 직접 읽고 해석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교사는 ‘재미있는 활동’을 하는 것에 전력을 기울인다. 그러나 그 활동을 통해 유아가 발달시켜야 하는 핵심 개념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따라서 재미있는 활동을 열심히 한 후에 교사가 유아의 발달이나 학습 정도를 평가해야 할 때는 매우 어려워하거나 유아교육은 경험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는 논리로 책무성을 회피한다.
물론 교사가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데는 직전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도 한몫을 한다. 교사는 직전교육에서 유아언어, 유아사회, 유아수학, 유아과학, 유아음악, 유아미술 등의 교과에 기반을 둔 수업을 받지만, 현장에서 이를 통합하여 놀이로 풀어내는 것은 온전히 그들 개인의 몫으로 남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는 역자들에게도 오랫동안 숙제로 남아 있던 것이다. 이 책을 처음으로 접했을 때는 표준 혹은 교과라는 용어로 인해 번역을 하는 것이 과연 적절할지 망설여졌다. 교과라는 용어가 주는 선입견 때문에 초등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서의 내용을 유치원으로 내리려는 시도가 담긴 것이라는 오해가 있을 수도 있다는 염려가 컸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자들이 함께 책을 읽으며 토론을 하는 과정에서 그러한 염려는 기우에 불과하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오히려 이 책은 구체적인 사례와 전략을 들어 교사가 교과내용에 대한 유창성을 가질 수만 있다면 유아의 놀이와 흥미를 최대한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책을 번역하는 과정에서 표준, 교과, 학습이라는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도 있었지만 이 책을 번역하기로 한 원래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이러한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기로 했다. 그러나 무엇보다 번역의 어려움을 겪은 것은 이 책에서 저자들이 강조하고 있는 핵심 교수전략 용어였다. 저자들은 교사가 발현적 교육과정과 교과내용을 연계할 때 씨딩(seeding, 환경 구성해 주기), 피딩(feeing, 정보, 어휘 또는 활동 제공해 주기), 리딩(leading, 발전되거나 관련 있는 개념으로 확장 혹은 연계해 주기)의 세 단계를 거칠 것을 제안한다. 역자들은 이 세 단어가 가지고 있는 핵심 의미를 잘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하면서 직역을 해 보기도 하고, 의역을 해 보기도 하고, 문장으로 만들어 보기도 하였지만 최종적으로는 원어를 그대로 쓰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결론을 내렸다. 앞으로 이 책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가 잘 전달되어 보충 설명 없이도 이 세 단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 그때는 이 세 단어에 적절한 우리말을 찾으려는 노력을 필히 해야 할 것이다. 아쉽지만 이번 번역서에서는 이 작업은 숙제로 남기고 마무리하고자 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장 현재의 도전에 대한 우리의 반응
두 개의 교육과정 모델과 공통의 학문적 목표
기본 아이디어: 표준에 입각한 성공적인 활동-기반 학습 환경
학습을 이끄는 유아의 흥미
교과 내용에 대한 학습 강화하기
요 약

제2장 교육 내용 정의하기
교육 내용 확장과 기술 강화를 위한 도전 과제
유아의 학습 방식
유아기 표준 설정 운동의 취약점 확인하기
교사의 교과 내용 지식 조직화하기
과학 교과의 핵심 교과 내용
수학 교과의 핵심 교과 내용
사회 교과의 핵심 교과 내용
언어 및 문해의 핵심 교과 내용
요 약

제3장 교과 내용을 강화하고 표준에 부응하는 교사의 역할
교사 역할 확장 과정의 단계
영역 활동 시간 동안 관찰을 통해 발현되는 핵심 교과 내용 찾아보기
자유 선택 활동 시간 동안 대화를 시작하고 연장하기
전문적 수준의 반성적 사고를 위한 기록 양식 사용하기
흥미 영역 내에서 교육과정 확장하기
집단 활동과 주제를 통해 교과 내용 확장하기
유아의 학습을 평가하고 기록하기
요 약

제4장 블록 영역에서 교과 내용 강화하기
블록 쌓기 단계
자유 선택 활동 시간 동안 교과 내용 확장하기
블록 영역을 구성하고 이끌기
블록 영역을 넘어서 교과 내용 확장하기
요 약

제5장 물·모래 영역에서 교과 내용 강화하기
물·모래 학습의 발달 단계
자유 선택 활동 시간 동안 교과 내용 확장하기
구조화된 학습 기회
요 약

제6장 조작 영역에서 교과 내용 강화하기
조작 교구의 범주
다른 방식으로 조작 교구 활용하기
교구 사용 수준의 발달
단일 목적의 교구 활용 시 내재된 교과 내용
분류하기와 패턴 만들기 교구 활용 시 내재된 교과 내용
구성하기 교구 활용 시 내재된 교과 내용
교사의 역할
성인 주도 및 유아 주도 활동 간 상호작용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주제: 동물과 그것의 특성
요 약

제7장 극놀이 영역에서 교과 내용 강화하기
극놀이 유형
성인 개입에 대한 관점
초점을 둔 프로그램 경험을 통한 교육과정 풍부화하기
교육 주제 개발 시 교과 내용의 초점
슈퍼마켓 주제
교사 평가
요 약

제8장 표현 예술 및 문해 영역의 교과 내용 강화하기
문해 교과 내용
표현 예술 교과 내용
발달적 관점
언어, 문해 및 표현 예술의 표준
문해와 표현 예술 영역의 환경 구성 및 개선하기
매체 자료로 실험하고 발견하기
매체 자료를 이용한 발견에서 표현까지
교육과정 활동에서 의사소통 증진하기
창조적인 표현 자극하기
발달적 경험의 예
과학적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아이디어 표현하기
요 약

제9장 유아의 학습 평가
책무성 점검 목적으로 결과 기록하기
평가의 진행
평가 자료로서의 자원
관찰 자료의 수집: 진행 과정 1
운영 관리와 교육 활동에 맞춰 평가 계획하기: 진행 과정 2
표준 달성을 평가할 수 있는 교사가 계획한 과제: 진행 과정 3
평가 정보 확산하기
요 약

제10장 활동-기반 학습 환경에서 교과 내용과 교수를 강화하기 위한 다음 단계
도전에 맞서기
미래를 위한 우리의 도전

부 록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