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영유아 과학교육활동의 실제
저자이순형, 김지현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80p
ISBN 978-89-6330-548-6 93370
발행일 2010-09-15
정가 1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현장에 있어 보면 영유아 과학교육 이론과 실제를 연결시키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을 알게 된다. 자칫 잘못하면 마치 과학교육의 목표가 어떤 정보나 지식 또는 개념을 획득하는 것인 양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지기도 하고, 영유아의 과학적 개념과 기술의 발달수준을 반영하지 못한 채 교사 주도의 과학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아찔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한다. 사실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과학교육활동은 어떤 정보나 지식 또는 개념을 획득하는 데 중점을 두기보다 그 결과에 도달하기까지의 탐구와 사고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영유아와 함께 생활하는 교사와 성인은 영유아기의 과학적 개념 발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그 발달적 특성을 면밀히 파악하여 발달에 적합한 환경을 구성해 주는 것이 요구된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영유아 과학교육활동에 대한 이론적 개론을 정리하였는데, 영유아 과학교육의 개념 및 특성, 영유아 과학교육활동의 목표 및 내용, 영유아 과학교육활동의 교수학습 방법, 영유아 과학교육의 평가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였다. 제2부는 주제탐구표현활동의 특성을 다룬 장으로, 주제탐구표현활동의 개요, 실시, 구조적 특성, 효과 및 의의를 제시하였다. 제3부는 서울대학교생활과학대학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실시된 주제탐구표현활동의 연령별 사례를 물체와 물질, 생명체와 자연환경, 자연현상, 도구와 기계 영역으로 제시하여 실제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영유아 과학교육활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행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영유아 과학교육활동

제1장 영유아 과학교육의 개념 및 특성
1. 영유아 과학교육의 개념
2. 영유아 과학교육의 특성

제2장 영유아 과학교육활동의 목표 및 내용
1. 과학내용 표준
2. 표준보육과정과 영유아 과학교육활동

제3장 영유아 과학교육활동의 교수학습 방법
1. 영유아 과학교육활동의 교수학습 원리
3. 영유아 과학교육활동의 교사지침

제4장 영유아 과학교육의 평가
1. 영유아 과학교육 평가의 목적
2. 영유아 과학교육 평가의 방법
3. 영유아 과학교육 평가의 해석 및 활용

제2부 주제탐구표현활동

제5장 주제탐구표현활동의 특성
1. 주제탐구표현활동의 개요
2. 주제탐구표현활동의 실시
3. 주제탐구표현활동의 구조적 특성
4. 주제탐구표현활동의 효과 및 의의

제3부 영역별 과학교육활동의 실제

제6장 물체와 물질
1. ‘물’ 주제탐구표현활동(만 2, 3세반)
2. ‘종이’ 주제탐구표현활동(만 5세반)

제7장 생명체와 자연환경
1. ‘맛있는 과일’ 주제탐구표현활동(만 1, 2세반)
2. ‘달팽이’ 주제탐구표현활동(만 3세반)

제8장 자연현상
1. ‘별’ 주제탐구표현활동(만 4, 5세반)
2. ‘가을’ 주제탐구표현활동(만 5, 6세반)

제9장 도구와 기계
1. ‘신발’ 주제탐구표현활동(만 4세반)
2. ‘집’ 주제탐구표현활동(만 4세반)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